CJ제일제당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을 담은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찾아보고 참고하여 작성하였지만 본 글은 지극히 저의 주관적인 글이기에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언제나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면서 주식에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CJ제일제당 기업개요
2) CJ제일제당 투자 포인트
3) CJ제일제당 배당금
4) CJ제일제당 재무분석
5) 정리
1) CJ제일제당 기업개요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음.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식품사업은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 수 증가, 식문화 다변화 등 전반적 시장 트렌드 변화로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CJ제일제당은 소비자 트렌트에 발맞춰 프리미엄화 전략 및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춰 국내 종합식품회사 1위를 공고히 하고 있음. 또한 K-푸드의 글로벌화, 현지화를 통해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해외 시장 진출 확대 진행 중
바이오사업은 식품첨가제와 사료첨가제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고생산성 균주를 개량하고 고효율 발효공정기술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R&D 기술역량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면서 라이신, 핵산, 트립토판, 발린 부문에서 각각 세계 1위 위상을 이어오고 있음. 최근 아미노산 생산을 통해 축적된 미생물 기반과 역량을 바탕으로 생분해 플라스틱 등 화이트 바이오 사업과 마이크로바이옴 등 레드 바이오 사업으로 확장 도모하고 있음.
물류사업은 CL, 택배, 글로벌,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택배 네트워크 및 풀필먼트 역량을 활용한 독자적인 융합형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를 개시하여 이커머스 사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 CJ제일제당 투자 포인트
- 식품부문 판가 인상을 통해 외형성장 계속, 그러나 원재료비 상승 부담은 지속
- 식품부문은 원재료 투입 단가 압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원재료 판가 인상을 통한 외형성장으로 마진 방어에 주력하고 있음. 국내 식품부문은 온라인, CVS, B2B 채널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원재료비 부담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
- 바이오 부문은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판가 인상하며, F&C 부문 업황 개선되나 전년 동기 높은 기저는 부담
- 바이오 부문은 원가부담이 여전히 존재하나 업황 호조로 인해 이를 충분히 상쇄할 수 있을 정도의 판가 인상이 진행되고 있어 매출이 18% YoY, 영업이익 54.8% YoY 증가할 것으로 예상
3) CJ제일제당 배당금
CJ제일제당의 1주당 배당금은 5,000원으로 전년대비 1,000원 인상했습니다. 배당 총액은 802억 원으로 전년비 25% 늘었으며, 2023년까지 중기 배당정책도 공개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부터 식품업계 최초로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별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의 2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할 예정입니다.
4) CJ제일제당 재무분석
CJ제일제당은 실적 대비 주가가 많이 떨어졌었습니다. 그러나 기업이 꾸준히 실적을 내고 주주친화적인 배당금 상향 등 횡보를 계속한다면 얼마든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 정리
CJ제일제당의 목표주가는 470,000원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바이오 부문에서 시장지배력과 라이신 스폿 가격의 상승을 바탕으로 고 마진을 유지하고 있고, 식품부문에서 원자재 비용 상승 부담에도 불구하고 가격 인상이 용이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어 2022~2024년 연평균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 Q22 영업이익 3,799억 원(+3.3%, YoY)으로 컨센서스 부합될 전망이며,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6조 6,824억 원(+8.2%, YoY)을 기록하며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 3,858억 원에 부합할 것으로 증권사에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식품 판가 인상을 통한 외형성장 및 마진 방어에 주력하고 온라인, CVS, B2B 채널 중심 성장세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제품 고급화 전략 등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올해 장세는 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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