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카본 주가, 배당금, 목표주가 실적 분석을 담은 글입니다.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분석과 공부를 통해 좋은 기업에 투자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해당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NG 운반선용 단열패널 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한국카본에 대해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1. 주가 전망
1.1. 2022년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2분기 매출액은 71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7.9%, 전년대비 32.7% 감소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다소 우호적이었으나 과거 2020년 수주 감소에 따른 매출액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하반기부터는 회복되는 흐름이 나타날 전망입니다. 영업이익은 25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40%, 78% 감소했으며, 매출 규모 축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증가 영향으로 마진이 다소 하락했습니다.
1.2. LNG선 수요 증가에 따른 중장기적 수혜
카타르, 모잠비크 LNG 프로젝트뿐만아니라 글로벌 에너지 수급 균형 변화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증가를 감안할 경우 LNG선 발주 흐름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사 수주잔고 길이가 길어진 만큼 신규 수주 기대감도 커질 전망입니다. 업황 개선 수혜는 중장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입니다.
2. 기업 분석
2.1. 기업 개요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했으며, 낚싯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습니다.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감소, 영업이익은 52.5% 감소, 당기순이익은 57.8% 감소. 향후 항공 및 차량 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부품·소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2.2. 주가 분석
2022년 8월 22일 기준으로 한국카본은 1주당 15,1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6,638억원이며, 외국인 소진율은 9.85%입니다.
52주 최고가는 16,050원이며, 52주 최저가는 9,100원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최근 기관과 외국인은 순매수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2.3. 주주 현황
한국카본의 최대주주는 조문수 외 5인으로 23.3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8.86%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주는 2.1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4. 재무 분석
한국카본의 재무를 분석해보면 2022년 예상 매출액은 3,400억 원이며, 예상 영업이익은 212억 원입니다.
한국카본의 EPS(주당 순이익)는 2022년 예상 457원입니다.
한국카본의 PER(주가 수익비율)은 2022년 예상 33.03배입니다.
한국카본의 PBR(주가순자산비율)은 2022년 예상 1.63배입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기업을 분석할 때 그 기업의 주가가 현재 비싼지 해당 사업이 돈을 벌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해당 정보에 대해서는 누구나 관심을 갖고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3. 배당금
한국카본은 2021년 1주당 배당금을 150원씩 지급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4%이며, 현금배당성향은 44.98%입니다.
한국카본은 지난 5년간 배당금을 상향하고 있었으나 작년도 배당금이 줄었습니다.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배당금(원) | 120 | 180 | 150 |
현금배당수익률(%) | 1.53 | 1.34 | 1.4 |
현금배당성향(%) | 27.81 | 13.5 | 44.98 |
4. 최근 뉴스
한국카본, 하반기부터 점진적 실적 개선 기대-하나證(출처: 오정은 기자, 2022년 8월 19일)
2분기 실적이 기대에 못 미쳤으나 최근 확인되는 주요 원자재 가격 하락과 하반기 매출 규모 회복으로 이익률 정상화가 나타날 여지가 많다고 판단했습니다. 2022년 2분기 말 기준 수주잔고는 1조 원을 상회하고 3년 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했다고 밝혔으며, LNG선 수요 증가에 따른 중장기적 수혜도 기대된다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가를 1만 9000원으로 상향했습니다.
신사업 낙점한 자동차·항공부품, 성과 언제쯤(출처: 강용규 기자, 2022년 7월 20일)
한국카본의 자동차 부품 및 항공부품 신사업이 유럽에서 인수한 c2i 사를 통하여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주행거리 증가를 위해 차량 경량화 소재 사용이 늘고 있고 항공기 부품에도 탄소섬유 복합소재 사용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항공기 부품사 품고 유럽 진출 본격화"(출처: 김진원 기자, 2022년 6월 1일)
한국카본이 지난달 24일 건자재 기업 LX하우시스의 자회사인 슬로바키아 항공기 부품 제조사 C2I 지분 100%를 인수하며 항공기 날개와 드론, 인공위성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소재를 개발하며 글로벌 공급망을 확대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한국카본은 내년에 매출 4337억 원에 영업이익 406억 원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올해 대비 각각 30%, 8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5. 목표주가
한국카본의 1주당 목표주가는 20,000원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24년 예상 EPS 808원 기준으로 목표 PER은 24.75배를 적용하여 산출했습니다.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지만, 주요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지속되는 가운데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매우 컸습니다. 한편 최근 확인되는 주요 원자개 가격 하락과 하반기 매출 규모 회복으로 이익률이 정상화될 전망입니다. 2022년 2분기 말 수주 잔고는 1조 원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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