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공부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실적분석_2021.12.30.

by TO BE CEO 2021. 12. 30.
반응형

카카오 주가가 연속적으로 하락 및 횡보를 거듭하면서 많은 개인주주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 다음으로 올해 국민주로 떠올랐던 카카오 주가 전망 및 배당금 등 실적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카카오 기업개요
    • 카카오 실적 분석
    • 카카오 배당금
  • 카카오 주가 시세
  •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 기업개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1.39%, 콘텐츠 부문 48.61%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카카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카카오 실적 분석

1. 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5조 원(+23.9%, YoY), 9,528억 원(+41.7%, YoY)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외형 성장에 힘입어 이익 레버리지가 확대되었으며, 영업이익률은 12.7%로 작년 대비 1.6% 향상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 2020년 카카오 게임즈, 2021년 카카오 뱅크와 카카오페이의 성공적인 기업공개를 통해 향후 2022년에도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카카오 픽코마 등의 IPO 가능성, 자회사들의 성장 스토리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최근 빅 테크 기업들의 규제 리스크는 Top Line의 성장을 제한하는 비즈니스 제한, 구조적 분할 등의 방법보단 빠른 성장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로 수렴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며, 카카오 역시 골목상권과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통해 규제 리스크를 적극 타개해 나가 매출 성장성은 2022년 2분기부터 강력한 리레이팅이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카카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카카오 배당금

카카오는 배당금 투자로 접근하기에는 아쉬운 종목입니다. 카카오는 1년에 한 번 결산 배당으로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카카오는 고속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의 매출 성장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식 시세

카카오의 주가 시세는 현재 114,000원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지난 6월 173,000원으로부터 약 -30% 이상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빅 테크 기업 독점 규제 이슈로 인해 주가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향후 카카오는 시장 골목상권과 어떤 상생의 길을 만들고 향후 국내에서의 사업방향이 아닌 글로벌로의 사업 진출에 따라 주가는 다시 한번 점프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가 시세
카카오 주가 시세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의 목표주가는 170,000~190,000원 사이로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목표주가를 상향하는 이유1) 2022년 실적 전망치의 상향, 2) 카카오 게임즈의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연결 편입 시 이익 상승효과, 3) 카카오페이 가치 기여분 상승, 4) 두 나무 SOTP 밸류에이션 신규 반영 등에 따른 것입니다.

 

카카오는 2022년에도 주요 자회사들의 가치 재평가 지속,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 픽코마의 IPO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광고/커머스로부터 콘텐츠(웹툰, 영화, 드라마), 게임, 모빌리티, 그라운드 X까지 이어지는 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적정가치는 카카오 30조, 자회사 가치 50조를 반영하여 약 80조 원의 시가총액을 목표로 제시합니다.

 

현재 핵심 자회사들의 상장으로 카카오 모회사의 투자 메리트는 약화 가능성이 있으나, 모회사는 광고와 커머스 기반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어 자회사들과 동반 리레이팅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