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공부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VR, AR, LG이노텍, 한컴, 위지윅스튜디오)

by TO BE CEO 2021. 11. 16.
반응형

요즘 메타버스 관련주가 굉장히 뜨거운 이슈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최근 메타버스 관련으로 관심 있게 볼 만한 기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킵니다.

3차원 가상공간에서 현실의 다양한 것을 실현하는 것 5G 기술이 도입이 되면서 VR(가상현실),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이 발전하면서 현재 메타버스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은 어디가 있을까요?

 

LG이노텍

최근 LG이노텍은 삼성전기와 자주 비교되며, 카메라 모듈 쌍벽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삼성전기는 기판과 MLCC에 공격적인 투자 진행을 하고 있으며,

LG이노텍은 카메라 모듈과 전장사업에 집중 투자하면서

애플과의 협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 외인과 기관은 LG이노텍을 집중매수하고 있으며, 한 달 전과 비교하면 20% 이상 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LG이노텍은 PER, PBR을 비교해도 매우 저평가 위치에 있어 향후 메타버스와 애플 카 최대 수혜주로 판단되며, 투자자들의 우려가 기우에 그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2022년 애플은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필수기기인 XR 출시를 통해 메타버스 시장에 진입할 전망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애플카 산업 진출을 위해 북미 최대 전기차 업체 15개 이상 공급하고 있는 전장부품에도 강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면을 고려한다면 LG이노텍도 성장의 날개가 2022년에는 더욱더 커지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합니다.

한글과 컴퓨터

한글과 컴퓨터는 연결종속회사인 한컴 MDS가 미래사업 투자를 위한 M&A와 함께 신제품 개발 연구 투자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한컴 라이프케어는 지난해 급증했던 보건용 방역마스크 사업을 대폭 축소해 매출 감소)

 

그러나 개별 소프트웨어 특히 SaaS 클라우드 부문 성장세로 매출 및 영업이익은 반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글과컴퓨터는 싸이월드와 협력하면서 가상 미팅룸을 만드는데 들어갈 예정이며, 싸이월드에 들어간다는 것은 한글과 컴퓨터도 메타버스 기술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19,000원 ~ 21,000원 사이를 횡보하고 있는 중인데 지금이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고 투자를 진행해도 좋은 자리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기관이 열심히 매도하고 있지만 외국인은 계속적으로 지분율을 늘리고 있어 현 가격대 메리트 자리로 보입니다.

 

LG유플러스

전통적인 통신회사들이 요즘 보면 통신에서 탈피하여 AR, VR, 콘텐츠 등 다양한 방면으로 성장동력을 키워나가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최근 주가는 14,000~15,000원 사이를 횡보하고 있지만 연말에 다가가면 갈수록 배당에 대한 관심과 계속적으로 실적이 찍혀나갈 것입니다. 또한, 그간 자사주 매입도 좋은 호재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탑픽으로 LG유플러스를 보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1년 3Q 영업이익이 2,767억으로 2010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유무선 사업과 신사업의 성장이 주요 이유입니다. 특히, 5G와 알뜰폰 가입자 증가가 커지고 있으며, IPTV 초고속 인터넷 등 기업 인프라 성장도 가속화되고 있어 신규 성장동력이 본격적으로 3분기부터 발동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21년 4Q에는 디즈니 플러스와 IPTV 독점 제휴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이며 영유야 전용 플랫폼인 U+아이들 나라 등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콘텐츠와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보이고 있어 맘 편히 쭈욱 들고 가도 무방하다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들고 있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 앤 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됨.
  • 신규 XR스테이지 인프라를 동력으로 기존 영화와 드라마 물량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도 매출을 확보해 실적이 개선되고 있음. 자회사 엔피와 함께 YG엔터테인먼트·네이버의 합작사인 와이엔 컬처 앤 스페이스에 각각 50억 원을 투자함. 행사 대행 자회사인 엔피는 스펙 통해 코스닥 우회상장 예정임. 최근 게임사 컴투스로부터 450억 원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자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신규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최근 위지윅 스튜디오는 메타버스중에 테마 주도주로 엮여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0% 증가한 57.6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17.8억 원, 당기 순손실 9.9억 원을 기록해 적자 폭이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콘텐츠 산업 비대면 기반 콘텐츠 제작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를 보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으며, 위지윅 스튜디오는 CG 및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VR, AR, VFX을 취급하고 있어 당분간 메타버스가 시장에 관심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주도주로써 면모를 계속 보여줄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주가는 매우 많이 오른 상태이므로 매수 관점으로 접근하실 때는 고려하여 접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 시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 및 투자시기의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