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공부

2023년 디스플레이 투자 전략에 대한 생각

by TO BE CEO 2023. 4. 19.
반응형

2023년 디스플레이 투자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야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2022년 8월 삼성디스플레이의 8.5세대 OLED 투자 임박이라는 소식에 디스플레이 업계는 술렁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10월 초부터 최저점을 찍고 디스플레이 관련주의 주가는 상승하기 시작했고 일부 업체는 강세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디스플레이 분야를 비롯한 IT 산업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소비자의 구매력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중국 내 IT 수요 회복세도 어려운 상황이라 디스플레이 업황 전망은 여전히 답답한 실정입니다.

 

1. 투자 전략

2023년 2월 삼성 이재용 회장은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를 찾아 QD OLED패널 생산라인을 둘러보았으며, 사업 전략을 점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출처: 이재용 회장 삼성디스플레이 방문, 한겨레 이정훈 기자(2023년 2월 7일)

 

이재용, 삼성디스플레이 찾아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실력 키우자”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실력을 키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7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를 찾아 ‘퀀텀닷 올레드(QD OL...

www.hani.co.kr

 

최근 삼성전자의 OLED 기반 노트북 출시 외에도 레노버, 델, HP 등 글로벌 노트북 강자들도 잇따라 OLED 패널 제품을 내놓은 상황에 애플도 내년부터 맥북, 아이패드 등 IT용 제품에 OLED 패널을 탑재할 것으로 보이면서 OLED시장의 개화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애플은 6월 OLEDoS 패널을 탑재한 XR 기기를 출시할 예정이며, 삼성전자도 OLEDoS 패널을 적용한 XR 기기를 빠르면 2023년 상반기에 출시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출처: 애플, 6월 MR헤드셋 공개 전망, 뉴스핌 김양섭 기자(2023년 4월 13일)

 

"애플, 6월 MR헤드셋 공개 전망"…XR시장 성장 신호탄, 수혜주 관심↑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오는 6월로 예정된 애플의 MR(혼합현실)헤드셋 출시가 XR(확장현실) 시장 성장 기폭제로 작용할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XR은 VR(가상현실)·AR(증강현실)·MR

newspim.com

 

특히, 최근 애플의 폴더블 특허 취득 소식과 삼성의 아이폰용 OLED 패널 생산 집중 소식, 그리고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탑재를 통한 LG전자의 노트북 그램 출시 등 OLED와 폴더블 패널 확대에 따른 디스플레이 업황이 개선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의 선별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2. 관련 기업

현재 인플레이션이 높은 시대에 고객사들의 수요가 불확실한 상황이기에 적극적인 투자보다는 신중한 투자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디스플레이 업종 내에서도 선별적으로 상승이 보이고 있으며,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장비 기업들보다는 소재기업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기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손실에 따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관련기업 : 켐트로닉스, 덕산네오룩스, 로체시스템즈, 필옵틱스

 

3. 기업 분석 및 투자포인트

3.1. 켐트로닉스

애플 iPad, 맥북 식각과 더불어 삼성, 중국 IT용 OLED 식각 면적 증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며, 애플이 폴더블폰에 대한 특허 취득 및 2024년 애플도 iPad에 우선 적용하고 향후 아이폰에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UTG 사업을 영위하는 켐트로닉스에 수혜가 전망됩니다. 무선충전 및 자율주행 설루션을 통한 전장사업 성장 가능성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 디스플레이 외에도 전장부문에서도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2. 덕산네오룩스

OLED 유기재료 PDL, HTL, Red Host 등을 양산하는 덕산네오룩스는 애플 Two Stack Tandem으로 소재물량의 증가가 기대되며, 애플의 아이패드 OLED 적용 및 IT OLED 시장 개화를 통한 실적 성장 기대감이 큽니다.

2023년 1분기는 매출 427억원, 영업이익 115억 원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보다 높은 실적을 달성하면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 비수기인 2분기에 삼성전자 폴더블폰 신제품과 하반기 애플 아이폰용 신제품 OLED 재료를 공급할 예정이므로 실적 전망치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3. 로체시스템즈

디스플레이 물류 및 모듈장비, FPD, Glass Cutting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로체시스템즈는 디스플레이 고객사의 8.6세대 OLED 투자에 따른 FPD 및 모듈 장비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용 제품 다각화를 통한 실적 성장세도 유지되고 있으며, 2020년 영업이익은 93억 원, 2021년 133억 원, 2022년 264억 원을 달성하며 꾸준히 실적을 내고 있어 2023년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3.4. 필옵틱스

OLED 디스플레이 레이저 장비 및 2차전지, 반도체 공정 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필옵틱스도 주요 고객사의 8.6세대 디스플레이 투자 전망에 따른 장비매출 증가가 전망됩니다. 국내 주요 배터리사의 20조 원 규모의 투자에 따른 2차 전지 장비 수혜 지속 기대감도 있어 향후 주가도 리레이팅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